회장인사말

본문 바로가기


회장인사말

서령(서산)류씨 대종회장 류 병 순

종친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령(서산)류씨 대종회 회장 류병순 입니다.

서령(서산)류씨 대종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종친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서령(서산)류씨는 시조 성간(成澗)을 시작으로 6세에 이르러 류숙(柳淑), 류방택(柳方澤) 두 선조로 인하여 고려말과 조선초에 이르러 신흥 3대 명문가로서 성장하였습니다. 훌륭한 조상들의 업적을 기리고 행적을 높이 받들어 우리 후손들이 서로 화합하며, 따뜻한 정으로 대화하는 가운데 다음 세대의 자손들이 본받을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후손들을 위한 소명의식을 가지고 노력하겠습니다.

류숙(柳淑,1316~1368) 선조께서는 공민왕(恭愍王)의 스승(侍學)이고 장자방(張子房)이며 왕권을 강화하고 나라의 자주권을 회복하였으며 빼앗겼던 고려의 영토를 회복하는 등 공민왕의 반원자주 개혁정치를 설계하고 기획한 분이었습니다. 역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개혁정치가의 표상이었으며 최고의 문인이었고 성리학자로서 가장 높이 칭송받는 학사선(學士仙)으로 추앙되는 우리민족의 큰 스승 이었습니다.

류방택(柳方澤, 1320~1402) 선조께서는 역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고천문학자로서 조선창업시 천상열차분야지도를 제작함에 천문계산을 책임을 맡아 천문학자로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학자였습니다. 2000년 우리나라에서 발견한 소행성 이름을 “류방택 별”로 헌정됨에 따라 매년 류방택 별 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서산 류방택 천문기상과학관을 건립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두 선조로부터 시작하여 이후에 많은 훌륭한 후손들이 우리 문중의 자랑이 되고 있습니다. 조상들의 빛나는 업적을 기리고 종친 간에 화합하며 원칙을 세우고 잘 지켜 대종회의 위상을 바로 세우겠습니다.

그동안 서령(서산)류씨 대종회의 회장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신 선대 대종회장님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리며 종친 어르신들의 기대에 부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종친여러분의 아낌없는 사랑과 협조 그리고 참여를 부탁드리며 종친님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22년 4월 1일
서령(서산) 류씨 대종회장 류병순